본문 바로가기
etc

적당한 선의 공유기 추천

by SAJSJ 2015. 8. 31.
반응형


공유기를 그래도 개인사용자 치고는 많이 써봤다고 생각한다.

물론 나보다 많은 종류의 공유기를 사용하신분들도 있을 것 같다.

위의 사진은 가격도 비싸고 크고 아름다운 ASUS AC 3200 공유기. 이게 현존 공유기 끝판왕인듯.


일단 내가 써본 공유기들을 나열해보자면...가격순으로 적어보겠음.


1. Netis 2411 

 써본것중에 제일 싼 제품이었던것 같다. 9900원 무료배송으로 샀었던것 같다.

2. EFM Networks iptime Q104 

 이건 제일 처음 써본 공유기. 무선인터넷이 흔하지 않을 당시에 처음으로 썼던 유선공유기이다.

3. D-link 550A

 이 제품은 일단 작은 원통이 가지고 싶어서라는 이유도 있고..싼가격과 인테나제품인것에 비해

 리피터 모드로 쓰면 짱짱맨이라는 소리를 들어서 사봤다. 쿠팡 15000쿠폰느님의 힘으로 정가에 비해 싸게샀음.

4. TP-link Archer C2 AC750

 이 제품은 그냥 싼 가격에 비해 스펙이 맘에들어서 구입했음.

5. EFM Networks iptime N504 

 이 제품은 N타입의 무선인터넷이 막 나왔을 시절에 산것같음

6. D-link 868L & 868LW

 위 제품은 지금 쓰고있는 공유기인데 L버전과 LW버전을 둘다 구입해서 썼다.

 왜 2개를 쓰냐고하시면 집의 인터넷 선 구조가 이상하게 되어있어서 내방까지 오려면 2대가 필요해서..

 868L을 사고나서 얼마후 이마트에서 50%할인한다고해서 하나 더 업어옴..


이상 써봤던 공유기의 나열이었다. (물론 통신사공유기나 다른회사의 제품도 써봤다 남의 집에서..)


공유기 6종류를 써보면서 개인적으로 공유기를 선택할때 우선적으로 생각하는것들을 써본다.

쓰는 순서는 우선순위가 아님을 일단 밝힌다.

1. 유선기가비트지원

 이제 기가인터넷이 서비스되었으니 구매할때 기가비트 지원을 하는 공유기를 선택하는게 맞다고본다.

2. 하드웨어 NAT방식 지원

 가격이 싼 공유기들은 대부분이 소프트웨어 NAT방식을 사용한다.

 그렇기 때문에 공유기 CPU에서 NAT처리를 같이해 하드웨어 NAT방식의 공유기 보다 데이터 처리나 속도에서 늦다.

 그래서 하드웨어 NAT지원을 하는 공유기를 구매한다.

3. 공유기 RAM 64mb이상 제품

 램은 다다익램이라고 하였던가..컴퓨터에서의 램도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게 램이다.

 공유기도 RAM의 용량이 많다면 공유기의 커넥션 개수도 늘고 동시처리에 가능한 일도 많아지니

 용량이 최소 64mb가 되는 제품을 고른다.

 물론 내가 구매한것중에 64mb 이상의 제품은 4번과 6번정도이다..ㅎㅎ


일단 이 3가지를 개인적으로 중점적으로 본다.

여기에 CPU의 성능도 좋으면 좋고 기타 여러가지 기능도 있으면 좋겠지만은

일단 이 3개정도만 기본적으로 선택하고 가면 괜찮은 공유기를 선택할 수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여기에 개인적으로 추가해서 넣자면 무선 ac규격을 쓰는 나로서는 빔포밍 기능 정도일듯..(꼭 필요한건 아닙니다.)

빔포밍기능이란 

안테나의 빔이 특정 방향(단말)로 집중되도록 하는 스마트 안테나 기술입니다. 

802.11ac 표준으로 채택되었으며, 출력이 제한된 장비로 무분별한 신호송출을 줄이고 커버리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라고 설명에 나와있네요. 제가 사용하는 868l은 이 기능이 있습니다.


공유기 칩셋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솔직히 퀄컴(아데로스) 브로드컴 미디어택(라링크) 리얼텍등의 칩셋도 중요하다고 보는 분들도 있겠지만

위에 나열한 칩셋중에서 유선에서는 문제가 생기는것은 없었다.

그래서 공유기 칩셋은 뭐 그다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무선도 딱히..내가 쓰던것중에서는 문제가 생기는것은 없었다.

쓰인 칩셋에 따라 가격대는

퀄컴(아데로스)≥브로드컴>미디어택(라링크)=리얼텍

무선기기 호환성은 들려오는 이야기로는..

브로드컴≥퀄컴(아데로스)>미디어택(라링크)=리얼텍

발열은 대체적으로 있는데 미디어텍(라링크)가 좀더 심하다고 들려온다.

뭐 이건 무선에 대한이야기이니 부분적으로 참고정도만 하시구 무선에 대해선 더 검색해보세요.


이제 공유기를 사자라고 하면 일단 다나와의 유무선 공유기 페이지로 ㄱㄱ

난 친절하니까 아래에 링크를 걸어준다.

http://prod.danawa.com/list/?cate=1131671


위 링크로 이동했다면 옵션검색에서 옵션 전체보기를 눌러준다.



여기까지 했다면 내가 말한 3가지를 선택하기 위해 아래처럼 각각 항목에 체크해준다.



이렇게 해서 체크를 하게되면 낮은가격순으로 보면 이 조건들을 갖추는 공유기는 최소 3만원이다.

그러니깐 공유기에 최소 3만원은 쓰세요.

물론 이렇게 체크를 해도 다나와에 정보가 없어 안뜨는 공유기가 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제품중에선 tp-link Archer C2가 여기에 들어간다.

검색해보니 netis의 최신판인 wf2881 m1200ac도 포함.

그러니 제조사에 문의를 해보거나 구글 검색을 해보자.


이제 제품 선택을 하기전에 충고를 해주자면


netis 제품은 초기불량이 좀 있는듯하다.

물론 어느 기계든 초기불량이 있긴하지만 공유기 커뮤니티에 가서 글을 봐도 초기불량에 몸살을 앓는 분들이 많았다.

대신 스펙에비해 가격이 저렴한편이고 뽑기만 잘하면 괜찮은 공유기인것 같았다. 고객센터의 응대도 나쁘지 않은것 같았다.


iptime의 제품은 여기도 초기불량이 있는듯하다. (특히 어댑터가 잘죽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네티스와는 좀 다른점이라면 여긴 우리나라 사람들이 네티스에 비해 많이 제품을 구매한다. 그래서 많아 보이는듯하다.

가격은 상위제품일수록 타사대비 스펙에 비해 좀 비싼감이 있기도 하다. 대신 펌웨어가 짱짱맨인듯..덕분에 타사보다 IPTV도 다 잘된다.

펌웨어와 IPTV로 신경쓰고 싶지 않다면 선택은 아이피타임이 최고인듯하다.


d-link의 제품도 초기불량은 있다.

타사와 동일 스펙이라면 좀더 저렴한 편이다. 주력 제품인 550a 850l 850lw 868l 868lw 제품은 인테나임에도 불구하고

무선 커버리지가 좋고 VPN성능이 좋다. 단, 온라인 고객응대와 펌웨어가 눈물이난다.


tp-link의 제품도 초기불량은 있다.

타사와 동일 펙이라면 가격이 저렴한편이다. 무선성능도 나쁜편도 아님. 단 온라인 고객응대와 펌웨어는 디링크와 비슷하다.

11번가에서 c2를 사면서 스펙때문에 문의를 해봤었는데 응대하시는분이 중국인이신지 한국어를 잘 못쓰시고 횡설수설하시던 느낌이었다.


운이좋게도 저는 써본것중에 네티스빼고 초기불량을 겪어본적이 없습니다.


위에서 타사라는건 iptime을 말한다. iptime의 글에선 나머지 회사들..

asus나 넷기어 시스코등의 공유기는 못써봤기때문에 언급을 안하겠다 ㅠㅠ


게임블로그이다보니 유선이 중요하기때문에 공유기는 어떤 회사든지 초기불량이 아니면 위 3가지 조건에서 고르면 된다고 생각한다.

무선이 중요하시다면 좀 더 검색을 해서 알아보시도록...

그런데 무선은 국내정식수입제품이면 국내 전파법 때문에 전파세기가 제한되어있으니

무선 커버리지가 넓은 제품을 원하신다면 아마존이나 뉴에그등에서 공유기를 직구해서 쓰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적은건 최소 저 3가지(기가비트 램64이상 하드웨어NAT)를 충족시켜야

다른일(다운로드도 하고 ㅎㅎ)을 하면서 원활하게 게임즐기실수 있을것같아서 적어봅니다.

서든어택도 p2p방식의 게임이니 데이터 처리량이나 연결허용량등이 널널해야 괜찮으니까요.

쓰고보니 공유기 추천글보단 어떻게 고르는지 고르는법에 대해서 글을 쓴것같다...


통신사 공유기는 스펙을 검색해보지 않아서 모르겠는데 아마 3가지 조건은 충족시키는게 거의 없을거라고 봅니다.


아 그리고 아래 링크의 글도 한번 보세요

http://plan.danawa.com/user/user_plan_view.php?nPlanSeq=10521

반응형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tp-link 10400mAh 보조배터리 TL-PB10400  (0) 2015.09.03
tp-link archer c2 상세스펙  (1) 2015.09.01
디링크 dir-550a 상세스펙  (0) 2015.09.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