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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든논평

서든어택 프레임의 진실과 거짓

by SAJSJ 2015. 5.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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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든어택을 하다보면 말도 한되는 사실들이 떠돌아 다닌다.

그중에 대표적인 하나가 fps! 초당프레임에 관한 진실과 거짓이다.


특히 이런 진실과거짓은 아프리카BJ를 중심으로 유포가 되는경우가 많다.

이유는 BJ들이 별풍을 취득함에 있어 자신에게 가장 많이 별풍을 주는 사람에게

주는 상품으로 fps(프레임), hz(주사율), 안티앨리어싱등(3d설정법)으로 내걸고 있기때문이고

또한 그 방송을 보는 사람들이 이게 진실인것마냥 퍼트리고(?) 있기 때문이다.


일단 fps가 뭔지 알아보자.

fps 말 그대로 frame per second의 앞 한글자씩 따와서 줄이게 된 말이다.

우리말로하면 1초당프레임정도 앞에 1을 빼고 초당프레임 이정도의 말이 되겠다.


(게임장르의 fps는 이 말과는 다른 First-person shooter 라는 말이다.)


서든어택에서 돌아다니고 있는 fps의 괴담(?)은 

fps가 높으면 총알 속도가 빨라진다(?)는 것이다.


초당프레임수가 늘어난다고해서 

어떻게 총알의 속도가 빨라지게 되는것인가인데...이건 거짓이다.


초당 프레임수가 늘어나면 초당 프레임수가 적을때보다 부드럽게 보이는것이지

총알이 빨라진다거나 모션이 빨라진다거나 하는것은 아니다.


예로 아래를 보자.



출처 : http://boallen.com/fps-compare.html


위의 이미지는 각각 15프레임 30프레임 60프레임의 차이를 보여주는것이다.

위 출처에서는 이 실험을 한것은 인간이 30프레임과 60프레임의 차이를 구별할수 있는가?를

확인 하기위해 한것이지만 


이걸 내가 보여주는것은 

15프레임보다는 30프레임이 더 부드럽고 

30프레임 보다 60프레임이 더 부드럽다는 것을 보여주기위해서이다.


보다보면 떨어지는것의 차이가 있을때도 있는데 이것은 웹브라우저의 문제지

뭐가 더 빠르고 한것은 아니다. 애시당초 위 영상은 재생시간은 동일하며 프레임수에만 차이가 있을뿐.

새로고침(F5)를 보면 동시에 떨어지는것을 알 수있다.


[한정된 시간속에서의 15 30 60 프레임 움직임을 보여주는 이미지]


위의 이미지를 보면 시작과 끝이 같은것을 보여주고있다.

속도의 차이가 있다면 한정되어있는 시간에서 시작과 끝이 동일할수가 없다.

댓글에 말했듯 느려보이는건 착시현상일뿐 실질적인 증가는없다는걸 보여줌.

버그성이 아닌이상 프레임이 상승한다고해서 스핵처럼 움직이지는 않는다.


다른 예를 또 보자 

이건 퍼오지 않고 링크를 첨부해본다

http://www.30vs60.com/

위 사이트에 가서 사이트의 설명대로 동영상이 모두 로드되면

새로고침(F5)를 눌러 동시에 재생시켜보기 바란다.


위의 예들을 보면 

적은 프레임수의 영상보다 프레임수가 많은 영상의 경우

1초당 보여지는 프레임수가 더 많기 때문에 화면이 부드럽게 보여진다는 것이다.


화면에 부드럽게 보이기 때문에 총알이 더 빨리 나간다고 느낄수도 있겠지만

실질적으로는 그렇지 않다라는것도 보면 알 것이다.


프레임수가 올라가서 총알속도가 좀더 빠르게 나간다면

PC는 고사양이면서 저해상도의 저옵션을 쓰는 사람이 무조건 1등이기 마련이다.

고사양의 PC사용자가 저해상도의 저옵션을 쓰면 프레임은 무조건 늘어나기때문...


BJ들의 상술(?)로 인해 이런 말들이 마치 진실인것마냥 퍼지고있는데

너무 BJ들을 맹신하지는 말자. BJ가 당신 게임인생을 좌지우지하지는 않는다.


그리고 BJ는 컴맹이 대다수...


아 그리고 3d설정법에 관한글인데 시간나면 이것도 한번 보시길

http://sajsj.tistory.com/65



어떤분이 직접해보라고 댓글을 남겨두시길래 영상을 직접 찍어보았습니다.

일단 77프레임정도 유지되는 영상은 외장그래픽 사용후 해상도 1600*1200 32비트 컬러 환경에서 촬영을 했습니다.

40프레임정도 유지되는 영상은 해상도 1280*1024 32비트컬러에서 내장그래픽으로 변경후 촬영했습니다.

게임 캡쳐는 서든어택내의 캡쳐 고화질 옵션을 사용했고 동영상 편집은 프리미어 프로를 사용하였습니다.

모바일 분들이 보실수도 있으니 설명한줄 넣습니다.

아래 보이는 영상에서 위아래로 겹쳐진 영상중 아래가 77프레임 영상 위에가 40프레임 영상입니다. 



최대한 오차가 없게하기 위해서 첫시작은 첫불꽃이 나오기 바로직전에서 비교를 시작했고

마지막은 시작점에서 같은 시간에 맞춰 끝을냈습니다.

위의 셋팅대로 설정했다는것을 알리기위해 프리미어 작업화면을 캡쳐해 첨부해봅니다.


1. Video2(40프레임정도의 영상)의 시작점 입니다. 아래 두 이미지에서 첫불꽃 바로앞의 지점에서 시작했습니다.



2. Video1(77프레임정도의 영상)의 시작점입니다. 아래 두 이미지에서 첫불꽃 바로앞의 지점에서 시작했습니다.



3. Video2 (40프레임 영상)의 동영상 길이 정보입니다.


4. Video1(77프레임 영상)의 동영상 길이 정보입니다.


제가 틀렸다는말이 나올수가 없는것 같은데요? 글을 지울 필요도 없구요.

해보라고 해서 했더니 결과가 제가 주장하는대로 나와버렸습니다?


그리고 아래의 이미지와같이 애니메이션 키프레임이 고정이 되어있습니다.

총기의 속도가 변하려면 아래 애니메이션 키프레임이 변해야하는데 어떻게 이게 게임내 프레임때문에 조정이 된다는건지..


차이가 있다고 직접 실험 해보라는 댓글을 적으신 분의 실험 결과를 토대로 

문의를 보냈더니 좀 있다가 아래와 같이 답변이 왔습니다.



버그라고 생각되면 직접 개발팀에 연락이 되어 

테스트를 해보고 결과를 알려주는 식으로 해서 답변이 좀 늦게옵니다.

위 답변상의 문맥으로 보아

속도가 빠르게보여도 상대방 시점에서는 다른속도로 보인다.

이 말을 해석해보자면 특정구간에서 차이가 생기는것은 본인화면에서만 생기는 문제이고 

실질적으로는 그렇지 않다 하지만 본인 화면에서 그렇게보이는 현상을 개선해보도록 하겠다라고 저는 해석이 됩니다.

물론 이런답변의 결과로 저에게 실험해보라 하신분이 틀렸다는게 아닙니다.

게임하는 유저본인에게는 그렇게 보이는게 사실이니까요. 

하지만 그렇게보여도 실질적인 게임내에서는 변동이없다. 이것 또한 사실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제가 쓴 포스팅의 글은 틀리지 않았다라는겁니다.


언제 수정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보이는것은 오류고 실질적으로 fps로 인한 게임상에서의 차이는 없다라는것이 서든어택의 공식적인 입장인것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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